- 듣는 태도를 보면 그 사람의 그릇을 알 수 있다.
세계적인 억만장자 도널드 트럼프가 진행하는 유명한 TV쇼인 "어프렌티스"를 보면, 도널드 트럼프가 견습생(Apprentice) 한 명을 떨어뜨리며, 시니컬한 말투로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들을 줄 아는 것은 정말로 중요해. 아니, 그것은 인생에서 제일 중요하지."
저는 항상 이야기합니다. "버릴 수 없다면 가질 수 없다." 저는 다행히 모든 것을 잃어버렸던 경험도 있고, 모든 것을 누려본 경험도 있어서 각자가 특별할 것이 없으며, 모든 일을 자신의 힘만으로 예측하거나 제어할 수 없기에 고민해봤자 소용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일에 대하여 무념무상으로 임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대체로 더 좋은 결과를 부릅니다.
잃어버릴 것이 많은 사람은 항상 망설입니다. 소위 말하는 AA가 생깁니다. 이는 굳이 픽업에 국한된 얘기가 아닙니다. 어떤 것을 버릴 각오가 되어 있지 않으면, 새로운 무언가를 가질 수 없습니다. 무언가를 쥐기 위해서는 먼저 그 손을 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자신이 가진 선입견을 버려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새로운 개념을 완전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저에게 픽업을 배우러 온 사람들 중에 어떤 사람은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어떤 사람은 매우 느리게 발전합니다. 그 차이를 가르는 핵심적인 요인 중 하나는 바로 듣는 태도입니다. 후자에 속한 사람들 중에 어떤 사람은 저를 "대한민국 최고의 픽업아티스트에게 배우게 되어 영광입니다"라고 추켜세우면서도, 저의 말을 하나도 귀담아 듣지 않습니다. 참 아이러니합니다.
제가 그 분들께 드리는 조언 하나하나는 제가 수년간 픽업에 대하여 보통 사람이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시간과 노력, 그리고 막대한 비용을 투자해 복잡한 현상들을 최대한 단순화하여 얻어낸 깨달음들입니다. 매번의 달림마다 종이에 일일이 적어가며 피드백을 하여 마음 속에 새긴 지식들입니다. 그것을 머릿 속으로 대충 자신의 살아온 경험에 비추어서 곱씹어보고 하루이틀 후에 까먹는다면 가르칠 맛이 뚝 떨어집니다. 이런 사람에게 아무리 좋은 지식을 가르쳐준들, 소용이 있을까 하는 의문부터 생깁니다.
인생에서의 성공이란 결국 특별함이 아니라 평범함을 얼마나 철저히 실천하는가에 달려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됩니다. 우리는 누구나 1, 2만원의 돈으로도 서점에서 각 분야에서 세계 최고가 된 사람들의 책을 구입하여 그들의 조언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불과 몇십년 전만 하더라도 상상할 수 없는 혜택입니다. 감사하는 태도를 지니십시오. 그것을 대충 머릿속으로만 생각해보고 그친다면, 당신의 인생에는 아무런 변화도 없을 것입니다.
우리가 음식을 하나 먹더라도, 소화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몇시간이 족히 걸립니다. 그러나 그보다 중요한 "지식"을 소화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고작 몇초에 불과하다면, 그 사람의 태도는 심히 잘못된 것입니다. 안다고 생각하면 아직 모르는 것입니다. 아는 것이 깊이 체화되어 모르는 것과 같은 상태가 될 때, 비로소 알게되는 것입니다.
- 첨언
듣는 태도와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의 시간, 물건, 일 등을 어떻게 다루느냐도 매우 중요합니다. 세상의 모든 일은 자기 혼자서 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궁극적으로, 모든 일이 다른 사람과 연관된 일이죠. 다른 사람의 호의에 감사할 줄 모르거나, 다른 사람의 일이라고 해서 아무렇게나 처리한다면, 그 사람은 결코 성공하기 힘들 것입니다.
- EH